close_btn
조회 수 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8년의 첫 <계간 미스터리> 지면을 빌어 회원분들과 독자 여러분들게 새해 인사말을 전합니다.

제가 일 년전에 신임회장의 변을 발표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해가 지나갔습니다.

저희 회장단은 지난 일년간 여러분들게 약속드린 사항들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대부분의 약속들을 이행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여러분들게 약속드렸던 어린이추리문학상을 작년 말에 제정할수 있었습니다. 이 상은 추리 문학의 저변을 확대하고 어린이 추리 문학을 정착시키기 위해 2016년부터 본 회장이 구상하고 추진하던 중 청어람 서경석 대표님께서 1,700만원이라는 상금을 후원하시면서 어린이 추리문학상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1회 심사는 김성종 작가님을 위원장으로 모시고 본 회장과 두 분의 아동 작가님이 공동으로 맡았습니다. 엄정한 심사 결과 네 편의 작품이 선정되었고 20171223일에 제1회 황금열쇠 어린이추리문학상의 시상식이 거행되었습니다.

둘째, 젊은 작가들이 자유롭게 창작하고 모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이 공간은 현재 한국추리작가협회의 사무실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셋째, 모든 회원들이 참관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화상 이사회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화상 시스템으로 지방에 있거나 물리적으로 회의 참석이 힘든 회원들도 협회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우리 협회 회원이라면 누구나 화상회의에 참석하실 수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넸재, 협회 사업에 필요한 기금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고한읍 야생화 추리 마을 사업과 연계하여 진행 중입니다. 20171223일에 열린 총회에서 한국추리작가협회는 강원도 정선군과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앞으로도 정선군과의 협력 사업을 통해 본 협회의 자립도를 높이고 회원 작가들의 작품 발표의 기회를 넓혀 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마무리 짓지 못한 과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협회의 사단법인화입니다. 사단법인화가 되어야 협회가 자체적인 영리사업도 추진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해나갈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선배님들의 헌신을 바탕으로 34년간 성장해 온 한국추리작가협회를 발전의 토대에 올리기 위해서라도 사단법인화 사업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2018년에도 건필하시고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회장 김재성


2017.05.10 20:45

협회장 인사말

조회 수 1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신임회장의 인사글

 

 

 

정유년 새해는 정치경제적으로나 문학적으로 쉽지 않은 한 해일 것입니다.

33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한국추리작가협회에도 녹록치 않은 시기입니다.

현재 문학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예술 장르에서 미스터리를 해결해가는 플롯과 반전 그리고 트릭 등 다양한 추리의 요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만의 작은 세계에 계속 안주한다면 스스로의 정체성마저 다른 장르들에게 빼앗기고 유명무실한 문학모임으로 전락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본인은 한국추리작가협회 회장이라는 중임을 무거운 마음으로 맡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들을 이겨내고 추리작가협회를 부흥시키기 위해 신임회장은 다음과 같은 사업방향을 제시합니다.

첫째 아동추리문학상을 통해 추리문학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는 본인과 이사회가 작년부터 발안하고 추진하여 오던 안건으로 올해 1월 7일 이사회에서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이는 청어람 출판사 서경석 사장님의 헌신적인 결단으로 연간 1500만원이라는 상금이 수여되는 권위 있는 아동추리문학상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거의 전례가 없는 아동대상 추리문학공모전으로 한국 아동문학뿐만 아니라 추리문학 전반의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협회는 아동추리문학상을 준비하는 모임을 후원하거나 아동 문학가들을 유입하며 추리문학의 영역을 확장해나갈 것입니다.

둘째 권위 있는 추리문학공모전을 제정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해가는 것입니다.

외국에는 많은 상금이 걸린 권위 있는 추리문학공모전이 많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맥이 끊긴 상황입니다. 자연히 독자들을 매료시킬 추리문학이 탄생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출판계가 총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프랑스처럼 정부 단체와 연계시켜 추리문학상을 진행하면 지속가능하고 권위 있는 공모전이 가능하리라 믿습니다. 이를 통해 추리문학에 대한 본 협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발전을 주도해갈 것입니다.

셋째 현재 활발히 추진 중인 강원도 고한의 추리마을 프로젝트에 협조하여 추리문학의 사회참여를 이루어 갈 것입니다. 낙후 마을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들의 적극적인 지지 속에 진행되는 이 사업은 협회 작가들의 참여로 추리 문학을 대중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넷째 추천 작가제와 스토리 풀(story pool)제도를 통해 협회 작가의 발굴과 교육을 활성화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협회는 계간 미스터리를 통해 신인 작가를 발굴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역량이 부족하지만 발전가능성이 있는 작가들도 추천, 육성하는 추천 작가제를 실시할 것입니다. 이는 협회 멘토의 도움으로 추천작으로 선정된 작품을 다음 분기까지 개작하여 미스터리에 발표하는 제도입니다. 추천 작가가 또 한 편의 작품을 같은 방식으로 발표하면 신인 작가로 인정됩니다.

스토리 풀 시스템은 협회 회원들이 분기마다 한 편씩의 작품을 협회에 제출하여 작품의 풀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 작품들 중에서 미스터리 게재작을 선정하며 선정되지 않은 작품들은 지속적인 촌평과 개작과정을 거쳐 완성도를 높여갑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협회 작가들의 양적, 질적인 성장을 이루겠습니다.

 

 

 

이외에도 범죄사건연구회 등 많은 사업들이 추진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들은 협회 작가들과 독자 여러분들의 관심과 후원 속에 결실을 이룰 수 있습니다.

여러분, 열정적인 동참을 통해 한국추리작가협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영역을 확장하여 문학계 전반의 발전을 주도해나갑시다.

 

추리작가협회장 김재성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